수치해석을 통한 증심공법 적용 시 중력식 안벽 구조물의 안정성 평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증심 시공 시 안전성과 시공효율성을 위하여 3차원 구속효과를 이용한 순차적 분할식 마운드 굴착공법을 제안하였다. 순차적 분할식 마운드 굴착공법은 안벽의 전면 사석을 허용범위 내에서 최대의 폭으로 국부 수중 굴착한 이후에, 콘크리트 블록이나 말뚝 등으로 전면판을 형성하여 보강한 후 전면 보강판을 통한 내부 천공 및 그라우팅 주입을 통해 높은 품질의 보강과 안벽하부사면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증심 공법 적용시 안벽 구조물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치해석 프로그램인 PLAXIS-3D를 이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굴착 폭 및 순차적 굴착과 보강의 단계적 시공에 따른 안벽 구조물의 변위 평가를 하였다.블록이나 말뚝 등으로 전면판을 형성하여 보강한 후 전면 보강판을 통한 내부 천공 및 그라우팅 주입을 통해 높은 품질의 보강과 안벽하부사면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증심 공법 적용시 안벽 구조물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치해석 프로그램인 PLAXIS-3D를 이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굴착 폭 및 순차적 굴착과 보강의 단계적 시공에 따른 안벽 구조물의 변위 평가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