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모래채취와 해양공간관리 방향

Title
바다모래채취와 해양공간관리 방향
Author(s)
이문숙
KIOST Author(s)
Lee, Moon Suk(이문숙)
Alternative Author(s)
이문숙
Publication Year
2017-04-19
Abstract
환경성 검토·협의 수준의 소극적 관리에서 해양공간을 적극적으로 선 계획·조정(해양공간계획)하는 것으로, 해양관리에 대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해양공간계획은 지속가능한 이용측면에서 가장 합리적인 공간배분을 유도할 것이며, 이는 바다모래채취와 같은 사회적 갈등의 큰 문제해결의 틀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바다모래채취와 해역관리 현황을 살펴보고 관련된 국외 사례 비교분석을 통해, 새롭게 도입되는 해양공간계획체제 내에서의 공간이용적합성 검토 및 해양환경영향평가 운영을 통한 바다모래 채취 관리방향을 구체화 하고자 하였다.취와 같은 사회적 갈등의 큰 문제해결의 틀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바다모래채취와 해역관리 현황을 살펴보고 관련된 국외 사례 비교분석을 통해, 새롭게 도입되는 해양공간계획체제 내에서의 공간이용적합성 검토 및 해양환경영향평가 운영을 통한 바다모래 채취 관리방향을 구체화 하고자 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087
Bibliographic Citation
해양환경에너지공학회, 2017
Publisher
해양환경에너지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