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 해상대기분진 내 금속 오염도 조사

Assessment of metal pollution of marine aerosol particle in the Yellow Sea

월경성 오염물질인 해상대기분진(황사)의 금속 오염도 평가를 위하여 소청초 해양과학기지에서 2015년 10월부터 2016년 9월까지 대용량 분진 채취기를 이용하여 시료를 채취하였다. 주요원소, 미량금속, 회토류원소 등 총 33개의 원소를 ICP-MS로 분석하였다. 농축계수에 의한 금속 오염도 평가 결과 Se, Cd, Sb, As, Sn, Pb, Zn, Mo, Tl, Cu와 Ni은 10 이상의 값을 나타내었으며, 이것은 인위적인 오염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판단된다. 농축계수에 의한 금속 오염도 평가 결과 Se, Cd, Sb, As, Sn, Pb, Zn, Mo, Tl, Cu와 Ni은 10 이상의 값을 나타내었으며, 이것은 인위적인 오염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