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S 자료를 이용한 제주 남부 해역의 수중 배경소음 분석

Abstract

해양의 배경소음에 영향을 미치는 선박에 의한 소음은 100 Hz 미만의 대역에서 1 kHz 대역까지, 바람은 1 kHz 이상의 주파수 대역에 주로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 남부 해역의 해양 환경 변화 및 사계절의 음향학적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수중음을 몇 일동안 자체적으로 저장하는 수중청음기를 이용하여 2014~2015년도 봄, 여름, 가을 그리고 겨울철 한 정점에서 배경소음을 측정하였다. 수중청음기의 측정 수심은 해저면으로부터 5 m 상부에 위치하였다. 측정 자료의 소음준위에 영향을 미치는 선박을 파악하기 위해 선박정보의 획득을 목적으로 조사선(R/V Jera, R/V Eardo)에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를 설치하여 동시에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AIS에서 획득한 선박 정보를 고려하여 수중청음기에 수신된 자료를 토대로 제주 남부 해역의 계절별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획득한 자료를 보면 선박소음이 배경소음에 비해 10 dB 이상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선박소음과 같이 일시적으로 높게 발생하는 소음을 제거하기 위하여 적응형 문턱치 레벨(Adaptive threshold level)을 적용하였다. 일정 시간과 문턱치를 기준으로 두고 일시적인 소음을 제거한 후 소음 준위를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제주 남부 해역의 한 정점에서 획득된 자료를 토대로 수중 배경소음 준위를 알아보 았으며, 선박의 유무에 따라 계절별로 비교 및 분석을 수행하였다.하기 위하여 수중음을 몇 일동안 자체적으로 저장하는 수중청음기를 이용하여 2014~2015년도 봄, 여름, 가을 그리고 겨울철 한 정점에서 배경소음을 측정하였다. 수중청음기의 측정 수심은 해저면으로부터 5 m 상부에 위치하였다. 측정 자료의 소음준위에 영향을 미치는 선박을 파악하기 위해 선박정보의 획득을 목적으로 조사선(R/V Jera, R/V Eardo)에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Identification System AIS)를 설치하여 동시에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AIS에서 획득한 선박 정보를 고려하여 수중청음기에 수신된 자료를 토대로 제주 남부 해역의 계절별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획득한 자료를 보면 선박소음이 배경소음에 비해 10 dB 이상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선박소음과 같이 일시적으로 높게 발생하는 소음을 제거하기 위하여 적응형 문턱치 레벨(Adaptive threshold level)을 적용하였다. 일정 시간과 문턱치를 기준으로 두고 일시적인 소음을 제거한 후 소음 준위를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제주 남부 해역의 한 정점에서 획득된 자료를 토대로 수중 배경소음 준위를 알아보 았으며, 선박의 유무에 따라 계절별로 비교 및 분석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