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안전 정보 전송 방법

Abstract

버스, 항공기, 기차 등의 대중교통수단은 모두 운행정보를 전달하는 중앙 관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와는 반대로 국내 여객선의 경우 실시간 중앙 관제를 위한 시스템이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여객선 속도/위치/기울기/엔진, 주변기상, 탑승객수 등의 여객선 안전 정보를 육상 중앙 관제소에 실시간으로 효율적이고 신뢰성이 있게 전송하기 위한 기술이 시급하게 개발 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해양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하여 여객선 안전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자료구조 및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시스템의 장애 허용성(fault tolerance)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향후, 이 연구 결과를 여객선에 적용함으로써 해난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여객선 안전 정보를 육상 중앙 관제소에 실시간으로 효율적이고 신뢰성이 있게 전송하기 위한 기술이 시급하게 개발 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해양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하여 여객선 안전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자료구조 및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시스템의 장애 허용성(fault tolerance)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향후, 이 연구 결과를 여객선에 적용함으로써 해난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