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안전 정보 전송 방법

Title
여객선 안전 정보 전송 방법
Alternative Title
Safety Information Transmission Methodology for Ferry
Author(s)
양현
Alternative Author(s)
양현
Publication Year
2017-04-27
Abstract
버스, 항공기, 기차 등의 대중교통수단은 모두 운행정보를 전달하는 중앙 관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와는 반대로 국내 여객선의 경우 실시간 중앙 관제를 위한 시스템이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여객선 속도/위치/기울기/엔진, 주변기상, 탑승객수 등의 여객선 안전 정보를 육상 중앙 관제소에 실시간으로 효율적이고 신뢰성이 있게 전송하기 위한 기술이 시급하게 개발 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해양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하여 여객선 안전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자료구조 및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시스템의 장애 허용성(fault tolerance)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향후, 이 연구 결과를 여객선에 적용함으로써 해난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여객선 안전 정보를 육상 중앙 관제소에 실시간으로 효율적이고 신뢰성이 있게 전송하기 위한 기술이 시급하게 개발 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해양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하여 여객선 안전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자료구조 및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시스템의 장애 허용성(fault tolerance)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향후, 이 연구 결과를 여객선에 적용함으로써 해난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019
Bibliographic Citation
해양환경안전학회 춘계학술대회, pp.266, 2017
Publisher
해양환경안전학회 춘계학술대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