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안전 정보 전송 방법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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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양현 | - |
dc.date.accessioned | 2020-07-15T15:52:16Z | - |
dc.date.available | 2020-07-15T15:52:16Z | - |
dc.date.created | 2020-02-11 | - |
dc.date.issued | 2017-04-27 | - |
dc.identifier.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019 | - |
dc.description.abstract | 버스, 항공기, 기차 등의 대중교통수단은 모두 운행정보를 전달하는 중앙 관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와는 반대로 국내 여객선의 경우 실시간 중앙 관제를 위한 시스템이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여객선 속도/위치/기울기/엔진, 주변기상, 탑승객수 등의 여객선 안전 정보를 육상 중앙 관제소에 실시간으로 효율적이고 신뢰성이 있게 전송하기 위한 기술이 시급하게 개발 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해양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하여 여객선 안전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자료구조 및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시스템의 장애 허용성(fault tolerance)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향후, 이 연구 결과를 여객선에 적용함으로써 해난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여객선 안전 정보를 육상 중앙 관제소에 실시간으로 효율적이고 신뢰성이 있게 전송하기 위한 기술이 시급하게 개발 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해양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하여 여객선 안전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자료구조 및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시스템의 장애 허용성(fault tolerance)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향후, 이 연구 결과를 여객선에 적용함으로써 해난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 - |
dc.description.uri | 2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해양환경안전학회 춘계학술대회 | - |
dc.relation.isPartOf | 해양환경안전학회 춘계학술대회 | - |
dc.title | 여객선 안전 정보 전송 방법 | - |
dc.title.alternative | Safety Information Transmission Methodology for Ferry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KO | - |
dc.citation.endPage | 266 | - |
dc.citation.startPage | 266 | - |
dc.citation.title | 해양환경안전학회 춘계학술대회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양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해양환경안전학회 춘계학술대회, pp.26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