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해양쓰레기 관리 정책 분석

Marine debris management policy analysis in Japan

일본은 제2차 해양기본계획(2013-2017)에서 해양쓰레기 관리 정책을 명문화하였으며, 특히 2009년 ‘해안표착물처리추진법’을 제정하고, 2010년 동 법률에 따른 국가의 기본방침이 각의 결정됨에 따라 선진화된 해양쓰레기 관리를 추진하고 있음제2차 해양기본계획, ‘해안표착물처리추진법’ 및 기본방침 등을 분석함으로써 일본의 해양쓰레기 관리 정책을 살펴보고자 함양기본계획, ‘해안표착물처리추진법’ 및 기본방침 등을 분석함으로써 일본의 해양쓰레기 관리 정책을 살펴보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