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지역 경관관리를 위한 정책적 제언

Abstract

연안 항만도로변 일부지역의 난개발 등 해안 도시미관이 훼손되고 있어, 공유수면 매립지역 및 주변지역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합리적인 도시관리계획(지역/지구/구역 등) 수립방안 등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본 연구는 경기도 평택항 항만도로변을 대상으로 공수수면 매립지역 등 연안 내 개발계획에 부합하는 항만도로변 및 주변지역 요구기능을 도출하고 연안지역 경관보존을 위한 건축물 높이 및 형태 등 관리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기존(현행) 법 제도 적용가능성을 검토했던 선행연구를 토대로, 향후 해양정책 중심의 해안발전 방향 검토와 이의 실현을 위한 법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함을 제언하고 있다.을 대상으로 공수수면 매립지역 등 연안 내 개발계획에 부합하는 항만도로변 및 주변지역 요구기능을 도출하고 연안지역 경관보존을 위한 건축물 높이 및 형태 등 관리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기존(현행) 법 제도 적용가능성을 검토했던 선행연구를 토대로, 향후 해양정책 중심의 해안발전 방향 검토와 이의 실현을 위한 법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함을 제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