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행정상 폐기물의 개념 및 분류 체계에 대한 시론적 고찰

Abstract

현재 우리나라 해양환경행정상 폐기물은 해양폐기물, 해양쓰레기, 폐기물, 해양오염퇴적물 등 다양한 용어들이 혼용되고 있다. 또한 해양환경행정의 독자성 확보를 전제로 폐기물의 수집, 운반, 보관, 재활용 및 처분 등 해양에서 실효적인 폐기물 처리 및 관리를 위한 분류 체계의 수립은 적지 않은 어려움에 직면한 상황이다. 이는 육상에서의 폐기물 처리 및 관리 행정과 해양에서의 폐기물 처리 및 관리행정 간의 법체계 및 행정조직 구성의 미흡함에서 기인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해양환경 행정상 폐기물의 개념 및 분류 체계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하여 간략히 논하고자 한다.리를 위한 분류 체계의 수립은 적지 않은 어려움에 직면한 상황이다. 이는 육상에서의 폐기물 처리 및 관리 행정과 해양에서의 폐기물 처리 및 관리행정 간의 법체계 및 행정조직 구성의 미흡함에서 기인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해양환경 행정상 폐기물의 개념 및 분류 체계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하여 간략히 논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