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VEX15 실험해역에서의 저/중주파수 음파 전달 특성 분석

Title
SAVEX15 실험해역에서의 저/중주파수 음파 전달 특성 분석
Alternative Title
Properties of low to mid frequency acoustic wave propagation in SAVEX15 experimental site
Author(s)
권혁종; 최지웅; 조성호; 김병남; 조창봉; 박경주
KIOST Author(s)
Cho, Sung Ho(조성호)Kim, Byoung Nam(김병남)
Alternative Author(s)
조성호; 김병남
Publication Year
2017-04-27
Abstract
SAVEX15 실험은 제주도 남서방 65 km 해역에서 통신 기법 확인 실험, 환경 변동성에 의한 채널 특성 확인 실험, 저/중주파수 음파전달 및 잔향음 실험 등의 다양한 음향 실험을 목적으로 2015년 5월에 실시되었다. 다양한 음향 실험 중에 저/중주파수 음파전달특성 실험은 총 21개의 수중청음기가 10 ~ 80m 이내에 네스티드 배열(nested array) 형태로 설치되어있는 수직선배열 수신기를 이용하였으며, 음원은 저주파 대역의 음파 송신기(SEANOS)를 20~30m의 수심을 유지하며 예인하였다. 저주파 송신기를 예인하면서 송신한 신호는 다중 주파수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멀티 톤(Multi tonal)의 형식으로, 사용한 주파수는 240, 410, 605, 800, 930 Hz를 사용하였다. 실험 해역에서 저주파 음파 전달 특성 실험이 수행된 시간의 수직음속구조는 그림 1과 같이 나타났으며, 30 ~50m 수심에서 사운드채널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사운드채널이 형성된 해역에서의 음파 전달은 해수면으로 구성되는 경계면에 의한 간섭 영향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험 해역의 해저면은 사질니(Sandy mud)로 구성되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운드 채널이 형성된 해역에서 음원이 해수면과 사운드채널 수심 사이(0 ~ 30m)에 존재하고 있는 경우에 주파수와 수신기 수심에 따른 음파 전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과 그에 대한 결과가 제시된다.달특성 실험은 총 21개의 수중청음기가 10 ~ 80m 이내에 네스티드 배열(nested array) 형태로 설치되어있는 수직선배열 수신기를 이용하였으며, 음원은 저주파 대역의 음파 송신기(SEANOS)를 20~30m의 수심을 유지하며 예인하였다. 저주파 송신기를 예인하면서 송신한 신호는 다중 주파수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멀티 톤(Multi tonal)의 형식으로, 사용한 주파수는 240, 410, 605, 800, 930 Hz를 사용하였다. 실험 해역에서 저주파 음파 전달 특성 실험이 수행된 시간의 수직음속구조는 그림 1과 같이 나타났으며, 30 ~50m 수심에서 사운드채널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사운드채널이 형성된 해역에서의 음파 전달은 해수면으로 구성되는 경계면에 의한 간섭 영향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험 해역의 해저면은 사질니(Sandy mud)로 구성되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운드 채널이 형성된 해역에서 음원이 해수면과 사운드채널 수심 사이(0 ~ 30m)에 존재하고 있는 경우에 주파수와 수신기 수심에 따른 음파 전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과 그에 대한 결과가 제시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005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음향학회 2017년 공동학술대회, pp.364, 2017
Publisher
한국음향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