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시설물: VLFS 기술과 그 적용

Abstract

인공섬 등 시설물 등의 건축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대형 부유식 시설물 등을 이용하여 기존의 공항, 항만 등의 시설 대체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기술은 기후변화 등에 따른 해수면 상승으로 부정적 효과를 대체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인지되고 있다. 이 논문은 대형 부유식 시설물 등의 기술 수준과 가능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러한 연안 인공섬 또는 시설물 등이 현행 국제해양법체제에 어떠한 법적 쟁점을 야기하는지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이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한다.문은 대형 부유식 시설물 등의 기술 수준과 가능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러한 연안 인공섬 또는 시설물 등이 현행 국제해양법체제에 어떠한 법적 쟁점을 야기하는지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이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