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심층수 산업 전망과 과제

Title
해양심층수 산업 전망과 과제
Alternative Title
A Prospect of the Deep Sea Water industry in Korea
Author(s)
주현희
KIOST Author(s)
Ju, Hyun Hee(주현희)
Alternative Author(s)
주현희
Publication Year
2017-10-11
Abstract
본 연구는 산업 도입이후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는 우리나라 해양심층수 산업의 현황을 바탕으로 미래 산업을 전망하고 국내 해양심층수 산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활성화를 위해 전제 되어야 할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국내 해양심층수 산업현황은 1)시장과 정책 인프라의 변화, 2)해양심층수 언론 기사 및 이슈의 변화, 3)산업규모와(통계) 관련 기업현황 등의 요소들을 바탕으로 분석되었다. 우선, 국내 해양심층수 산업은 천연 미네랄 및 프리미엄 생수 수요의 증가 등의 시장 요인이 양호한 여건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국가 차원의 정책지원 및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요자 및 이용자의 해양심층수에 대한 키워드는 점차 그 기능성과 차별성에 대한 것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산업규모 , 연구개발 구초, 산업계의 제품 개발 등의 현황은 미국, 일본, 대만 등 주요 해양심층수 개발 국가와 비교해, 다소 편중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먹는 물 중심의 산업개발 구조의 문제는 환경여건의 변화와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주요한 요인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제반의 현황을 바탕으로 국내 해양심층수 산업의 안정화와 빠른 발전을 위해 전제 되어야 할 과제를 국가의 R&D 추진 측면, 산업추진에 대한 관·산·학·연의 역할분담 및 국가의 정책적인 측면 등으로 나누어 제안하였다.정책 인프라의 변화, 2)해양심층수 언론 기사 및 이슈의 변화, 3)산업규모와(통계) 관련 기업현황 등의 요소들을 바탕으로 분석되었다. 우선, 국내 해양심층수 산업은 천연 미네랄 및 프리미엄 생수 수요의 증가 등의 시장 요인이 양호한 여건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국가 차원의 정책지원 및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요자 및 이용자의 해양심층수에 대한 키워드는 점차 그 기능성과 차별성에 대한 것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산업규모 , 연구개발 구초, 산업계의 제품 개발 등의 현황은 미국, 일본, 대만 등 주요 해양심층수 개발 국가와 비교해, 다소 편중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먹는 물 중심의 산업개발 구조의 문제는 환경여건의 변화와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주요한 요인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제반의 현황을 바탕으로 국내 해양심층수 산업의 안정화와 빠른 발전을 위해 전제 되어야 할 과제를 국가의 R&D 추진 측면, 산업추진에 대한 관·산·학·연의 역할분담 및 국가의 정책적인 측면 등으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789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2017
Publisher
한국해양환경/에너지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