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과학기지와 인공위성 고도계 유의파고 비교

Title
해양과학기지와 인공위성 고도계 유의파고 비교
Alternative Title
Comparison of significant wave height for Ocean Research Stations and Satellite Altimeters
Author(s)
민인기; 심재설; 전인식
KIOST Author(s)
Min, In Ki(민인기)
Alternative Author(s)
민인기; 심재설
Publication Year
2017-10-12
Abstract
파랑 자료는 항만 및 연안개발에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연안에서의 자연재해 피해를 줄이고 안전하고 경제적인 해상활동 지원에 기초 자료로 사용된다. 따라서 정확한 파랑의 관측 및 예측은 매우 중요하다.파랑자료는 직접관측 , 수치모형, 인공위성 고도계 3가지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다. 직접관측은 정확한 자료를 획득할 수 있지만 관측범위 및 비용의 제약이 있다. 파랑수치모형은 광범위한 해양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입력자료의 정확도에 의존한다는 단점이 있다. 바람자료 같은 우수한 입력 자료를 얻기가 어렵다.인공위성 고도계는 관측이 어려운 외해나 위험 해역에 대한 파랑 관측이 가능하다. 고도계 파랑자료는 사용하기 전에 정확성을 검증받아야 한다. 현장 데이터를 이용한 고도계 자료는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활용도가매우 낮은 편이다.서해에는 이어도, 가거초 및 소청초 해양과학기지가 있다. 이어도 기지의 경우에는 10년 이상의 파랑자료를 축적하였지만 가거초와 소청초 해양과학기지는 약 3년의 파랑자료를 획득하였다.서해에 설치된 해양과학기지들의 정도 높은 파랑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기지주변 해역 고도계의 파랑자료와 비교하였다. JASON-1, ENVISAT1, JASON-2, CRYOSAT2 및 SARAL 인공위성 고도계에 관측된 유의파고 자료를 조사하여 이어도, 가거초 및 소청초 종합해양과학기지의 유의파고 자료와 시공간적으로 비교하였다.이 발표에서는 인공위성 고도계의 유의파고 자료가 해양에 적용하는데 유용한지를 검토하고 더 정확한 고도계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활용방안을 제시한다.계 3가지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다. 직접관측은 정확한 자료를 획득할 수 있지만 관측범위 및 비용의 제약이 있다. 파랑수치모형은 광범위한 해양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입력자료의 정확도에 의존한다는 단점이 있다. 바람자료 같은 우수한 입력 자료를 얻기가 어렵다.인공위성 고도계는 관측이 어려운 외해나 위험 해역에 대한 파랑 관측이 가능하다. 고도계 파랑자료는 사용하기 전에 정확성을 검증받아야 한다. 현장 데이터를 이용한 고도계 자료는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활용도가매우 낮은 편이다.서해에는 이어도, 가거초 및 소청초 해양과학기지가 있다. 이어도 기지의 경우에는 10년 이상의 파랑자료를 축적하였지만 가거초와 소청초 해양과학기지는 약 3년의 파랑자료를 획득하였다.서해에 설치된 해양과학기지들의 정도 높은 파랑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기지주변 해역 고도계의 파랑자료와 비교하였다. JASON-1, ENVISAT1, JASON-2, CRYOSAT2 및 SARAL 인공위성 고도계에 관측된 유의파고 자료를 조사하여 이어도, 가거초 및 소청초 종합해양과학기지의 유의파고 자료와 시공간적으로 비교하였다.이 발표에서는 인공위성 고도계의 유의파고 자료가 해양에 적용하는데 유용한지를 검토하고 더 정확한 고도계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775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연안방재학회 연례학술대회, pp.1, 2017
Publisher
한국연안방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