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고해상도 파랑예측 시스템 구축 및 장기파랑 산출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최근 발생하고 있는 동해안의 너울성 파도에 의한 방파제 및 해수욕장의 각종사고에 대하여 너울성 파랑 발생 메커니즘을 분석하고 보다 정확한 파랑 예측을 수행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2003년부터 20016년까지 기상 재분석 자료를 이용하여 장기파랑자료를 산출하였고, 이를 관측 자료와의 비교를 통해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산출된 자료를 바탕으로 과거 이상고파 발생 시의 파랑 생성 및 전파 특성을 분석하고 예측 방법에 대하여 고찰하였고, 기존의 기상 예측시스템과 연계하여 동해안에 최적화된 파랑 예측시스템을 구축하였다.부터 20016년까지 기상 재분석 자료를 이용하여 장기파랑자료를 산출하였고, 이를 관측 자료와의 비교를 통해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산출된 자료를 바탕으로 과거 이상고파 발생 시의 파랑 생성 및 전파 특성을 분석하고 예측 방법에 대하여 고찰하였고, 기존의 기상 예측시스템과 연계하여 동해안에 최적화된 파랑 예측시스템을 구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