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청초 해양과학기지 관측자료를 이용한 해무 특성 분석

Abstract

안개는 지면이나 해면에 인접한 층에서 수증기가 응결하여 대기 중에 부유하는 현상을 가리키는데, 시정이1 km이하이면 안개, 1 km 이하가 아닌 경우를 박무라 한다 (Byers, 1959 Roach, 1994). 해상에서 일어나는 악기상들 중에서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것이 안개이며, 이를 예측하는 것은 해상 사고 예방이나 경제적인 손실을 줄이는데 아주 중요하다는 것이 여러 연구를 통하여 지적되었다. 특히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이루어져 있고, 대부분 주요공항이 해안에 인접해 있어서 연안에 발생하는 안개는 해상교통과 더불어 항공교통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서해안과 남해안은 섬이 많고 지형이 복잡하여 더욱 정확한 예보가 필요하다.최근 몇 년간 해무는 해상충돌 사고의 최대 원인(약 23%)이며, 항공기 및 여객선 결항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특히 2004년 이후 발생한 해난사고의 약 13%가 해무와 관계가 있으며 2007년의 한국 화물선 골든로즈호와 중국 컨테이너선 진생호의 충돌로 인해 우리 화물선이 침몰한 사고는 국제적인 분쟁을 야기하기도하였다.그동안 국내외에서 해무를 예측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있어왔는데, 주로 통계적인 예측방법과 수치모델에 의한 예측방법이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해무의 예측을 위해서는 관측을 통한 특성분석이 선행되어야하며, 검증을 위한 다양한 관측 자료가 필요하다. 지상 관측소와 선박에서 간헐적으로 관측된 자료로는 시공간적으로 많은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위성을 이용한 해무탐지 연구가 함께 병행되어왔다. 이러한 원격탐사역시 관측자료를 통한 검증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이어도 해양과학기지의 관측 자료를 활용한 해무의 특성 분석이 것이 안개이며, 이를 예측하는 것은 해상 사고 예방이나 경제적인 손실을 줄이는데 아주 중요하다는 것이 여러 연구를 통하여 지적되었다. 특히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이루어져 있고, 대부분 주요공항이 해안에 인접해 있어서 연안에 발생하는 안개는 해상교통과 더불어 항공교통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서해안과 남해안은 섬이 많고 지형이 복잡하여 더욱 정확한 예보가 필요하다.최근 몇 년간 해무는 해상충돌 사고의 최대 원인(약 23%)이며, 항공기 및 여객선 결항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특히 2004년 이후 발생한 해난사고의 약 13%가 해무와 관계가 있으며 2007년의 한국 화물선 골든로즈호와 중국 컨테이너선 진생호의 충돌로 인해 우리 화물선이 침몰한 사고는 국제적인 분쟁을 야기하기도하였다.그동안 국내외에서 해무를 예측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있어왔는데, 주로 통계적인 예측방법과 수치모델에 의한 예측방법이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해무의 예측을 위해서는 관측을 통한 특성분석이 선행되어야하며, 검증을 위한 다양한 관측 자료가 필요하다. 지상 관측소와 선박에서 간헐적으로 관측된 자료로는 시공간적으로 많은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위성을 이용한 해무탐지 연구가 함께 병행되어왔다. 이러한 원격탐사역시 관측자료를 통한 검증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이어도 해양과학기지의 관측 자료를 활용한 해무의 특성 분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