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목해안에서 장주기 고파랑에 의한 해빈류 변동특성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침식연구단은 해양수산부 연안계획과 R&D로 수행중인 ‘연안침식 대응기술 개발’과제의 일환으로 동해안 표본해안인 안목해안에서 2015년 2월부터 현재까지 외해 장기 파랑‧ 흐름 연속관측과 연안사주가 위치한 쇄파대와 잠제 전후면에서의 수리‧ 파랑‧ 부유사 관측 및 해빈과 해저지형 정밀관측을 수행하여 연안침식 원인규명 및 토사이동 거동특성 메커니즘 규명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강릉항 방파제, 잠제, 호안이 설치된 안목해안에서 장주기 고파랑에 의한 쇄파대 연안사주 주변의 해빈류 변동특성을 분석하였다. 안목해안 외해에서 장기 파랑자료 및 층별 흐름자료와 쇄파대에서 동계·하계‧ 춘계 집중관측 자료를 분석한 결과 너울성 고파랑은 주로 해안선과 직각방향인 NE 계열로 약 45° 방향으로 입사하는 것으로 관측되었고, 연안에서의 흐름은 외해 고파랑의 파향과 주기에 따라 해안선 방향으로 Longshore Current와 외해 방향으로 Cross-shore Current가 발달하는 것으로 관측되었다. 겨울철 고파랑은 대체로 45° 보다 북쪽에서 입사하여 쇄파대에서 남동향의 해빈류를 발달시키고, 태풍을 포함한 여름철 고파랑은 대체로 45° 보다 남쪽에서 입사하여 쇄파대에서 북서향의 해빈류를 발달시켰다. 유의파고가 약 2m 이상, 주기 10초 이상인 너울성 고파랑 발생시 안목해안의 토사이동 거동특성은 쇄파대에 위치한 호형사주의 각부로 유입하고 만부로 유출되는 해빈류 흐름특성과 유사하게 호형사주의 만부 인근 해안선에서 침식된 모래가 이안류처럼 유출되는 Cross-shore current에 의해 외해로 빠져 나가면서 호형사주를 외해방향으로 이동시키고, 입사하는 고파랑의전후면에서의 수리‧ 파랑‧ 부유사 관측 및 해빈과 해저지형 정밀관측을 수행하여 연안침식 원인규명 및 토사이동 거동특성 메커니즘 규명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강릉항 방파제, 잠제, 호안이 설치된 안목해안에서 장주기 고파랑에 의한 쇄파대 연안사주 주변의 해빈류 변동특성을 분석하였다. 안목해안 외해에서 장기 파랑자료 및 층별 흐름자료와 쇄파대에서 동계·하계‧ 춘계 집중관측 자료를 분석한 결과 너울성 고파랑은 주로 해안선과 직각방향인 NE 계열로 약 45° 방향으로 입사하는 것으로 관측되었고, 연안에서의 흐름은 외해 고파랑의 파향과 주기에 따라 해안선 방향으로 Longshore Current와 외해 방향으로 Cross-shore Current가 발달하는 것으로 관측되었다. 겨울철 고파랑은 대체로 45° 보다 북쪽에서 입사하여 쇄파대에서 남동향의 해빈류를 발달시키고, 태풍을 포함한 여름철 고파랑은 대체로 45° 보다 남쪽에서 입사하여 쇄파대에서 북서향의 해빈류를 발달시켰다. 유의파고가 약 2m 이상, 주기 10초 이상인 너울성 고파랑 발생시 안목해안의 토사이동 거동특성은 쇄파대에 위치한 호형사주의 각부로 유입하고 만부로 유출되는 해빈류 흐름특성과 유사하게 호형사주의 만부 인근 해안선에서 침식된 모래가 이안류처럼 유출되는 Cross-shore current에 의해 외해로 빠져 나가면서 호형사주를 외해방향으로 이동시키고, 입사하는 고파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