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OST의 대형연구선 이사부호 연구 이동항차 자료 활용

Title
KIOST의 대형연구선 이사부호 연구 이동항차 자료 활용
Alternative Title
INVENT17 transit and Sea Acceptance Test dataset of RV ISABU operated by KIOST
Author(s)
박요섭
KIOST Author(s)
Park, Yo Sup(박요섭)
Alternative Author(s)
박요섭
Publication Year
2017-11-15
Abstract
대형연구선 이사부호의 인도시험항해 및 INVENT17 인도양 열수분출공 심해생명 현상이해 연구 항해를 위한 이동항차에서 얻은 해저지형자료를 처리, 분석하여 새롭게 관측한 해저산과 해저협곡에 대한 성과를 발표한다. 전 세계 해저에 대한 정밀측심자료는 전체 해저의 약 15%만이 수집되었고, 85% 이상이 아직도 탐사되지 않은 상태이다. IOC산하의 GEBCO에서는 2030년까지 전체 해저를 100m 격자해상도로 맵핑을 이루고자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이를 위해선, 다양한 연구자료 및 상업탐사 자료의 공유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이를 위해 연구지역 이동항해에서도 관측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동항해에서 얻은 해저지형 자료를 새롭게 분석하여 벵갈만 내의 해저협곡과 서태평양의 대규모 해저산의 형태를 분석한 결과를 제시한다.전체 해저의 약 15%만이 수집되었고, 85% 이상이 아직도 탐사되지 않은 상태이다. IOC산하의 GEBCO에서는 2030년까지 전체 해저를 100m 격자해상도로 맵핑을 이루고자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이를 위해선, 다양한 연구자료 및 상업탐사 자료의 공유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이를 위해 연구지역 이동항해에서도 관측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동항해에서 얻은 해저지형 자료를 새롭게 분석하여 벵갈만 내의 해저협곡과 서태평양의 대규모 해저산의 형태를 분석한 결과를 제시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573
Bibliographic Citation
GEBCO Symposium 2017, pp.1, 2017
Publisher
IHO/IOC
Type
Conference
Language
English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