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OST의 대형연구선 이사부호 연구 이동항차 자료 활용

INVENT17 transit and Sea Acceptance Test dataset of RV ISABU operated by KIOST

대형연구선 이사부호의 인도시험항해 및 INVENT17 인도양 열수분출공 심해생명 현상이해 연구 항해를 위한 이동항차에서 얻은 해저지형자료를 처리, 분석하여 새롭게 관측한 해저산과 해저협곡에 대한 성과를 발표한다. 전 세계 해저에 대한 정밀측심자료는 전체 해저의 약 15%만이 수집되었고, 85% 이상이 아직도 탐사되지 않은 상태이다. IOC산하의 GEBCO에서는 2030년까지 전체 해저를 100m 격자해상도로 맵핑을 이루고자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이를 위해선, 다양한 연구자료 및 상업탐사 자료의 공유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이를 위해 연구지역 이동항해에서도 관측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동항해에서 얻은 해저지형 자료를 새롭게 분석하여 벵갈만 내의 해저협곡과 서태평양의 대규모 해저산의 형태를 분석한 결과를 제시한다.전체 해저의 약 15%만이 수집되었고, 85% 이상이 아직도 탐사되지 않은 상태이다. IOC산하의 GEBCO에서는 2030년까지 전체 해저를 100m 격자해상도로 맵핑을 이루고자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이를 위해선, 다양한 연구자료 및 상업탐사 자료의 공유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이를 위해 연구지역 이동항해에서도 관측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동항해에서 얻은 해저지형 자료를 새롭게 분석하여 벵갈만 내의 해저협곡과 서태평양의 대규모 해저산의 형태를 분석한 결과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