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중림 보호용 보라성게 제어시스템 개발을 위한 예비실험

Abstract

바다사막화(백화현상) 대응으로 조성되는 인공 해중림 어초에 가장 심각한 피해를 입히는 조식동물로 알려져 있는 보라성게의 식해활동을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위한 예비실험 결과 그물망 및 플라스틱 구조물 등 식해활동 제어장치를 결착시키면 장치 반대쪽으로의 보라성게의 이동을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의 결과는 바다 사막화 대응 기술로 유용할 것이다.치 반대쪽으로의 보라성게의 이동을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의 결과는 바다 사막화 대응 기술로 유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