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슨 안벽 부분굴착 증심공법 안정성평가를 위한 원심모형실험시스템 개발

Abstract

초대형 선박의 등장 등으로 기존 항만 시설의 규모의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그러나 신규 항만 건설에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므로 기존 항만시설에서 안벽의 접안 수심을 증가시킬 수 있는 증심공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에서 최근 기존 사용중인 케이슨 안벽에 대한 증심공법이 개발되고 있다. 국내에서 최근 개발된 케이슨식 중력식 안벽의 증심공법은 하부 마운드 해측 일부를 부분 굴착, 굴착부 전면 보강판 시공, 굴착부 하부 그라우팅 보강하는 3단계의 공정이 연속적으로 반복되어 시공된다. 부분굴착 직후부터 전면 보강판 및 그라우팅이 적용되기 전까지는 매우 취약하여 안정성평가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부분굴착 공정을 모사하는 원심모형실험시스템을 개발하고 원심모형실험에서 마운드 부분굴착시 케이슨 안벽 구조물의 안정성을 평가하였다.인 케이슨 안벽에 대한 증심공법이 개발되고 있다. 국내에서 최근 개발된 케이슨식 중력식 안벽의 증심공법은 하부 마운드 해측 일부를 부분 굴착, 굴착부 전면 보강판 시공, 굴착부 하부 그라우팅 보강하는 3단계의 공정이 연속적으로 반복되어 시공된다. 부분굴착 직후부터 전면 보강판 및 그라우팅이 적용되기 전까지는 매우 취약하여 안정성평가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부분굴착 공정을 모사하는 원심모형실험시스템을 개발하고 원심모형실험에서 마운드 부분굴착시 케이슨 안벽 구조물의 안정성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