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형광 화학탐침 해양생명공학적 응용 사업의 비용편익 분석 OTHER

Abstract

해양생물자원 유래의 미래 해양생명공학 기술은 신성장 동력을 뒷받침할 기술이다. 화학과 생물학 간의 융합연구를 바탕으로 한 유기형광 화학탐침 해양생명공학적 응용 사업은 해양생명공학의 공적 가치 실현을 목표로 한다. 유기형광 화학탐침은 분석물을 선택적으로 인지하여 특정 물질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으며, 해양생명공학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유기형광 화학탐침 해양생명공학적 응용 사업의 비용 및 편익을 추정한 후 본 사업이 경제적으로 타당한지 분석하고자 한다.선택적으로 인지하여 특정 물질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으며, 해양생명공학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유기형광 화학탐침 해양생명공학적 응용 사업의 비용 및 편익을 추정한 후 본 사업이 경제적으로 타당한지 분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