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VEX15 연구해역 상부 퇴적층의 지음향 특성 및 지음향 모델

Title
SAVEX15 연구해역 상부 퇴적층의 지음향 특성 및 지음향 모델
Alternative Title
Geoacoustic properties and model on upper sedimentary layer in area of SAVEX15
Author(s)
김병남; 지호윤; 양우헌; 금병철; 김성현; 김응; 최복경
KIOST Author(s)
Kim, Byoung Nam(김병남)Ji, Ho Youn(지호윤)Kum, Byung Cheol(금병철)Kim, Seong Hyeon(김성현)Kim, Eung(김응)Choi, Bok Kyoung(최복경)
Alternative Author(s)
김병남; 지호윤; 금병철; 김성현; 김응; 최복경
Publication Year
2018-05-21
Abstract
2015년 5월 마라도 남서방 60 km 거리에 위치한 SAVEX15 연구해역에서 그랩 샘플러(Grab Sampler)와 피스톤 코아러(Piston Corer)를 이용하여 시추된 상부 해저 퇴적층에 대한 지음향 인자를 조사하였다. 상부 해저 퇴적층은 표층에 약 0.4 m 두께의 뻘질 퇴적물이 존재하고 바로 아래에는 뻘질 모래 및 모래와 모래질 뻘이 두께 0.7 m 이내에서 복잡하게 분포하였다. 그리도 다시 그 아래에서는 2 ~ 13 m 두께의 모래질 퇴적물이 계속해서 분포하는 양상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퇴적물에 대한 지음향 인자(음속, 음감쇠)를 중심주파수가 100 kHz 및 200 kHz와 500 kHz인 초음파 변환기를 사용하여 측정 하였다. 그리고 관측결과를 토대로 BICSQS 지음향 모델을 이용하여 주파수 100 kHz 이하의 대역에 대한 지음향 인자를 예측하였다.적물이 존재하고 바로 아래에는 뻘질 모래 및 모래와 모래질 뻘이 두께 0.7 m 이내에서 복잡하게 분포하였다. 그리도 다시 그 아래에서는 2 ~ 13 m 두께의 모래질 퇴적물이 계속해서 분포하는 양상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퇴적물에 대한 지음향 인자(음속, 음감쇠)를 중심주파수가 100 kHz 및 200 kHz와 500 kHz인 초음파 변환기를 사용하여 측정 하였다. 그리고 관측결과를 토대로 BICSQS 지음향 모델을 이용하여 주파수 100 kHz 이하의 대역에 대한 지음향 인자를 예측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355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음향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pp.192, 2018
Publisher
한국음향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