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색구조지원을 위한 항공 익수자 자동탐지 기술

Title
수색구조지원을 위한 항공 익수자 자동탐지 기술
Alternative Title
Auto-detection Technology of Drowning Victim to Support Search and Rescue
Author(s)
박주한; 양찬수
KIOST Author(s)
Park, Ju Han(박주한)Yang, Chan Su(양찬수)
Alternative Author(s)
박주한; 양찬수
Publication Year
2018-05-24
Abstract
선박비행체 탑재용 복합센서란 선박비상상황 시 선박에서 이륙하여 주변 정보를 복합센서를 이용 수집 후 얻어진 데이터를 무선으로 지상으로 송신하는 장치를 말한다. 본 논문에서는 복합센서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익수자와 선박을 자동으로 탐지해 분류하고 계수 정보 및 위경도 정보를 표출하는 과정을 기술한다. 이미지 Warping 및 기하보정을 위해 IMU 센서와 GPS에서 Roll, Yaw, Pitch, 위경도 정보를 이용하였으며, 해수면에서 타깃을 탐지하기 위해 MSER 기법을 적용하였다. 현장 실험을 통하여 실제 GPS 정보와 위 알고리듬을 이용한 결과를 비교하였고 해안에서 실제와 유사한 익수자 환경을 재연하여 결과를 검증하였다. 비행체 기반 익수자 자동 탐지 기술은 선박 사고 시 수색구조지원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분류하고 계수 정보 및 위경도 정보를 표출하는 과정을 기술한다. 이미지 Warping 및 기하보정을 위해 IMU 센서와 GPS에서 Roll, Yaw, Pitch, 위경도 정보를 이용하였으며, 해수면에서 타깃을 탐지하기 위해 MSER 기법을 적용하였다. 현장 실험을 통하여 실제 GPS 정보와 위 알고리듬을 이용한 결과를 비교하였고 해안에서 실제와 유사한 익수자 환경을 재연하여 결과를 검증하였다. 비행체 기반 익수자 자동 탐지 기술은 선박 사고 시 수색구조지원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325
Bibliographic Citation
2018년 KAOSTS 춘계 공동학술대회, pp.93, 2018
Publisher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