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조사선의 운항지역 차이에 따른 선체 부착 대형저서동물의 분포 양상

Title
해양조사선의 운항지역 차이에 따른 선체 부착 대형저서동물의 분포 양상
Alternative Title
Distribution pattern of macrobenthos attached to the hull according to the operating area of the research ships.
Author(s)
이형곤; 유옥환; 김상렬; 강수민; 강정훈
KIOST Author(s)
Lee, Hyung Gon(이형곤)Yu, Ok Hwan(유옥환)Kim, Sang Lyeol(김상렬)Kang, Jung Hoon(강정훈)
Alternative Author(s)
이형곤; 유옥환; 김상렬; 강수민; 강정훈
Publication Year
2018-05-24
Abstract
해양연구에 이용되는 해양과학기술원 조사선에 부착하는 대형저서동물의 종류와 이들 부착생물의 위해성, 부착생물 제거시 유출되는 환경오염물질 등을 확인하고 위해성 평가를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운항 해역이 다른 4척의 조사선을 대상으로 1 ㎜ 이상의 부착 대형저서동물을 조사하였다. 이어도호는 총 25종이 출현하고 이중 선미 프로펠러 샤프트에서 가장 많은 17종이 출현하였다. 선측 중부구역에서 만각류인 주걱따개비(Balanus amphitrite)와 선수 좌현 스러스터에서 삼각따개비(B. trigonus)가 우점하여 전체 서식밀도 47.3%와 37.2%를 차지하였다. 장목 1호는 총 19종으로 선측과 선저에서 가장 많은 11종과 12종이 출현하였으며, 해수유입부의 선저와 선측에서 주걱따개비, 흰따개비(B. improvisus), 삼각따개비가 전체의 77.1%, 12.0%, 8.3%의 높은 서식밀도로 우점하였다. 장목 2호는 총 18종으로 선측 상부에서 가장 많은 14종이 출현하였으며, 선저와 프로펠러 샤프트에서 삼각따개비, 선저에서 우산석회관갯지렁이(Hydroides ezoensis), 선체 전반에서 굴(Crassostrea gigas)이 각각 59.5%, 23.3%, 10.8%의 서식밀도로 우점하였다. 또한 선측 상부에서 지중해담치(Mytilus galloprovincialis), 상부와 선저에서 단각류 Jassa slatteryi가 우점 출현하였다. 온누리호는 총 9종으로 가장 낮은 출현 종수를 보이고, 선저에서 흰따개비, 주걱따개비, 삼각따개비가 각각 46.9%, 39.5%, 9.6%의 서식밀도로 우점하였다.
대체로 연안과 외양해역을 운항하는 이어도호에서 가장 많은 출현 종수를 보였으며, 서식밀도와 생체량은 연안지역을 조사하는 장목 1호와 이어도호에서 가장 높은 분포양상을 보였다. 부착 대형저서동물을 조사하였다. 이어도호는 총 25종이 출현하고 이중 선미 프로펠러 샤프트에서 가장 많은 17종이 출현하였다. 선측 중부구역에서 만각류인 주걱따개비(Balanus amphitrite)와 선수 좌현 스러스터에서 삼각따개비(B. trigonus)가 우점하여 전체 서식밀도 47.3%와 37.2%를 차지하였다. 장목 1호는 총 19종으로 선측과 선저에서 가장 많은 11종과 12종이 출현하였으며, 해수유입부의 선저와 선측에서 주걱따개비, 흰따개비(B. improvisus), 삼각따개비가 전체의 77.1%, 12.0%, 8.3%의 높은 서식밀도로 우점하였다. 장목 2호는 총 18종으로 선측 상부에서 가장 많은 14종이 출현하였으며, 선저와 프로펠러 샤프트에서 삼각따개비, 선저에서 우산석회관갯지렁이(Hydroides ezoensis), 선체 전반에서 굴(Crassostrea gigas)이 각각 59.5%, 23.3%, 10.8%의 서식밀도로 우점하였다. 또한 선측 상부에서 지중해담치(Mytilus galloprovincialis), 상부와 선저에서 단각류 Jassa slatteryi가 우점 출현하였다. 온누리호는 총 9종으로 가장 낮은 출현 종수를 보이고, 선저에서 흰따개비, 주걱따개비, 삼각따개비가 각각 46.9%, 39.5%, 9.6%의 서식밀도로 우점하였다.
대체로 연안과 외양해역을 운항하는 이어도호에서 가장 많은 출현 종수를 보였으며, 서식밀도와 생체량은 연안지역을 조사하는 장목 1호와 이어도호에서 가장 높은 분포양상을 보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283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pp.151, 2018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