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에너지 산업화의 문제점 및 개발지원 방안

Title
해양에너지 산업화의 문제점 및 개발지원 방안
Author(s)
강예린; 강길모; 박세헌
KIOST Author(s)
Kang, Gil Mo(강길모)Park, Se Hun(박세헌)
Alternative Author(s)
강예린; 강길모; 박세헌
Publication Year
2018-06-22
Abstract
최근 대체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해양에너지에 대한 국내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전략적인 지원 및 투자를 통하여 한국이 해양에너지 강국으로 부상할 수 있도록, 해양에너지 산업화를 위한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발 지원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 국내 해양에너지 분야 개발과 관련하여 R&D후속지원의 미흡, 기업의 참여 부진, 기타 지원 법령들의 부재, 복잡한 행정규제 등 법제도적인 한계가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판단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해양에너지를 개발하기 위한 전략으로 첫번째, 원천기술 확보 및 실증R&D지원을 확보하고 두번째 민간기업의 참여 촉진 및 인프라 확대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며 세번째 세제혜택 및 보조금 지원 등의 해양에너지 보급 및 확산을 위한 제도 확충 및 복잡한 행정절차 개선 등의 법제도적 개선 노력이 요구된다.아보고자 한다. 현재 국내 해양에너지 분야 개발과 관련하여 R&D후속지원의 미흡, 기업의 참여 부진, 기타 지원 법령들의 부재, 복잡한 행정규제 등 법제도적인 한계가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판단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해양에너지를 개발하기 위한 전략으로 첫번째, 원천기술 확보 및 실증R&D지원을 확보하고 두번째 민간기업의 참여 촉진 및 인프라 확대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며 세번째 세제혜택 및 보조금 지원 등의 해양에너지 보급 및 확산을 위한 제도 확충 및 복잡한 행정절차 개선 등의 법제도적 개선 노력이 요구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214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정책학회 2018년 학술발표대회, pp.199 - 208, 2018
Publisher
한국해양정책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