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저층 연안류 변동특성 분석

Abstract

2014년 2월부터 2014년 9월까지 해양수산부 ‘연안침식 대응기술 개발’ 과제 일환으로 해운대 ‘연안침식 원인규명 및 토사이동 메커니즘 규명’을 위해 동계 및 하계 집중관측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동해안과 남해안 해역의 특성을 함께 갖고 있는해운대의 자연적 원인에 의한 침식과 인위적 원인에 의한 침식을 밝힘으로써 연안 지형변화의 정성적 예측역량을 제고하고, 지형변화 예측모델 개발의 입력 및 검보정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해운대는 파랑과 조류의 상호작용 환경과 겨울철과 여름철고파랑과 태풍에 의한 파랑지배 환경에서의 연안 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