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주변 해양교통 모니터링을 통한 미세먼지 배출 추정

Title
부산항 주변 해양교통 모니터링을 통한 미세먼지 배출 추정
Author(s)
양찬수; 전호군; 배정주
KIOST Author(s)
Yang, Chan Su(양찬수)
Alternative Author(s)
양찬수; 전호군; 배정주
Publication Year
2018-10-25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해상 교통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하여 부산항 주변 선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량(PM2.5, PM10)을 추정하고 공간적 분포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옥상에 설치되어있는 선박자동식별장치로부터 수신한 해양교통 정보를 이용하였다. 미세먼지량 추정을 위해 먼저 실제 운항 중인 두 척의 시계열 데이터를 분석하여 운항특성과 연료소모량의 관계식을 도출하였다. 유럽환경청(EEA) 배출계수를 사용하여 매 시간단위 혹은 하루 단위로 미세먼지(PM2.5, PM10) 총량을 계산하고 가시화하는 모듈을 개발하였다. 부산항 해역(지정 범위) 혹은 특정 격자에서의 미세먼지,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일산화탄소(CO) 값을 표시하도록 하였다.통 정보를 이용하였다. 미세먼지량 추정을 위해 먼저 실제 운항 중인 두 척의 시계열 데이터를 분석하여 운항특성과 연료소모량의 관계식을 도출하였다. 유럽환경청(EEA) 배출계수를 사용하여 매 시간단위 혹은 하루 단위로 미세먼지(PM2.5, PM10) 총량을 계산하고 가시화하는 모듈을 개발하였다. 부산항 해역(지정 범위) 혹은 특정 격자에서의 미세먼지,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일산화탄소(CO) 값을 표시하도록 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2978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pp.1, 2018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