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주변 해양교통 모니터링을 통한 미세먼지 배출 추정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해상 교통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하여 부산항 주변 선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량(PM2.5, PM10)을 추정하고 공간적 분포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옥상에 설치되어있는 선박자동식별장치로부터 수신한 해양교통 정보를 이용하였다. 미세먼지량 추정을 위해 먼저 실제 운항 중인 두 척의 시계열 데이터를 분석하여 운항특성과 연료소모량의 관계식을 도출하였다. 유럽환경청(EEA) 배출계수를 사용하여 매 시간단위 혹은 하루 단위로 미세먼지(PM2.5, PM10) 총량을 계산하고 가시화하는 모듈을 개발하였다. 부산항 해역(지정 범위) 혹은 특정 격자에서의 미세먼지,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일산화탄소(CO) 값을 표시하도록 하였다.통 정보를 이용하였다. 미세먼지량 추정을 위해 먼저 실제 운항 중인 두 척의 시계열 데이터를 분석하여 운항특성과 연료소모량의 관계식을 도출하였다. 유럽환경청(EEA) 배출계수를 사용하여 매 시간단위 혹은 하루 단위로 미세먼지(PM2.5, PM10) 총량을 계산하고 가시화하는 모듈을 개발하였다. 부산항 해역(지정 범위) 혹은 특정 격자에서의 미세먼지,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일산화탄소(CO) 값을 표시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