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성파 자료를 이용한 2016.7.5. M5.0 울산해역 지진의 진앙지역 지질구조 해석

Abstract

2016년 7월 5일 울산에서 동쪽으로 약 50 km 떨어진 해역에서 우리나라에서는 이례적으로 큰 규모인 M5.0 지진이 발생했지만, 울산해역 지진대의 지질구조와 지진지체구조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진 바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M5.0 2016.7.5. 울산해역 지진과 관련한 지질구조를 해석하기 위해 지각구조, 진앙지역에서의 단층 분포, 그리고 지질의 발달과정을 해석하였다. 울산해역 지진의 발생구조는 다음의 두 가지로 해석된다: (1) 단층운동이 활발했던 back-arc rifting 지역에서 발생하였으며, 지진발생과 단층간의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제시한다. 울산해역 지진은 rift된 대륙지각 내에서 상부지각의 최하부로서 상부지각과 하부지각의 경계에 가까운 깊이에서 발생하였다. (2) rift된 대륙지각과 back-arc 지역에서 형성된 해양지각 간 경계면의 방향으로 진행된 slip에 의해 발생하였다. 현재 남동대륙붕에 ENE-WSW의 압축력이 작용하고 있음을 감안하면, 울산해역에서 유사한 지진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