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성파 자료를 이용한 2016.7.5. M5.0 울산해역 지진의 진앙지역 지질구조 해석

Investigation of the crustal structure in the epicentral area of the 2016.7. M5.0 earthquake offshore Ulsan, Korea

2016년 7월 5일 울산에서 동쪽으로 약 50 km 떨어진 해역에서 우리나라에서는 이례적으로 큰 규모인 M5.0 지진이 발생했지만, 울산해역 지진대의 지질구조와 지진지체구조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진 바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M5.0 2016.7.5. 울산해역 지진과 관련한 지질구조를 해석하기 위해 지각구조, 진앙지역에서의 단층 분포, 그리고 지질의 발달과정을 해석하였다. 울산해역 지진의 발생구조는 다음의 두 가지로 해석된다: (1) 단층운동이 활발했던 back-arc rifting 지역에서 발생하였으며, 지진발생과 단층간의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제시한다. 울산해역 지진은 rift된 대륙지각 내에서 상부지각의 최하부로서 상부지각과 하부지각의 경계에 가까운 깊이에서 발생하였다. (2) rift된 대륙지각과 back-arc 지역에서 형성된 해양지각 간 경계면의 방향으로 진행된 slip에 의해 발생하였다. 현재 남동대륙붕에 ENE-WSW의 압축력이 작용하고 있음을 감안하면, 울산해역에서 유사한 지진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