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교통기반 딥 러닝을 활용한 해양 공간 활용 평가 연구

Title
해상교통기반 딥 러닝을 활용한 해양 공간 활용 평가 연구
Alternative Title
Preliminary Evaluation of Marine Spatial Planning Data by Deep Learning
Author(s)
김승룡; 배정주; 양찬수
KIOST Author(s)
Yang, Chan Su(양찬수)
Alternative Author(s)
김승룡; 배정주; 양찬수
Publication Year
2018-11-22
Abstract
해양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각 공간이 어떻게 활용되는 지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선박의 이동 및 묘박, 출/입항, 어업 활동, 양식, 골재 채취 등 다양한 활동에 대한 고려가 이뤄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 중 해상 교통에 의한공간 활용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딥 러닝을 활용한 해양 공간 활용 평가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위성 이미지 상에서 관측되는 선박의 선종을 예측하기 위한 딥 러닝 모델을 생성하고, 모델의 평가를 위하여 그 예측 결과를 항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교차 검증한다. 향후에는 이러한 평가 모델을 개선하여 보다 포괄적인 해양 공간 활용 주제도 제작을 연구할 계획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2865
Bibliographic Citation
2018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pp.1, 2018
Publisher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