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처분장 바닥차수용 내염 팽창성 입자차수재 개발

Abstract

해상처분장에서는 내부 보유수의 해상 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연직차수공과 바닥차수층의 설치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상처분장 바닥차수층 적용을 목적으로 수중 포설에 의하여 차수층이 형성될 수 있는 내염 팽창성 입자차수재를 개발하였다. 입자차수재는 수중에서 바닥에 가라앉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코어재료와 수중에서 팽창하여 차수성능을 발현할 수 있는 코어 표면의 팽창물질로 구성된다. 개발된 차수재는 수중에서 팽창성을 발현하여 입자 간 간극이 충진되어 저투수층을 형성할 수 있다. 염수조건에서 팽창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구아검을 선정하였고, 입자차수재 제조 후 보관을 위한 건조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균열을 방지하기 위하여 섬유상 조직을 가지고 있는 세피올라이트를 선정하였다. 벤토나이트와 구아검, 세피올라이트의 혼합 팽창물질에 대하여 다양한 혼합비 조건에서 팽창성과 투수성을 평가하여 고팽창성과 저투수성을 발현할 수 있는 팽창성 차수재료의 최적 배합비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