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상황 시 선박 대피항로 선정 지원 기술 시뮬레이션 검증: 비상투묘와 충돌위험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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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신대운 -
dc.contributor.author 양찬수 -
dc.contributor.author 전호군 -
dc.date.accessioned 2020-07-15T08:50:27Z -
dc.date.available 2020-07-15T08:50:27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19-05-16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2674 -
dc.description.abstract 해상에서 긴급상황 발생 시 선박운항자는 짧은 시간에 신속 정확한 의사 결정을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해양사고(충돌, 좌초, 화재, 엔진고장, 조타고장) 심각성에 따른 대피항로(해경선, 비상투묘, 표류, 임의좌주, 주변선박) 선정 알고리즘을 설계하였고, 선박운항자를 위한 긴급대피지원안내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피항로 선정 지원 기술 중 비상투묘와 충돌위험도를 중심으로 시스템 적용 모델의 타당성의 평가하고 알고리즘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비상투묘 지원 기술의 검증을 위해 국내외 해양사고 보고서 및 재결서를 분석하고 알고리즘에 적용해 결과를 비교하였다. 충돌위험도를 검증하기 위해 재결서의 선박 충돌 사고 사례를 시뮬레이션으로 재현하였고, 시뮬레이션 기록 데이터를 기반으로 PARK model, IWRAP MK2 프로그램을 이용해 충돌위험도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해양사고 발생 시 선박과 인명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항해항만학회 -
dc.relation.isPartOf 2019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title 긴급상황 시 선박 대피항로 선정 지원 기술 시뮬레이션 검증: 비상투묘와 충돌위험도 중심으로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82 -
dc.citation.startPage 82 -
dc.citation.title 2019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2019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82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Marine Domain Management Research Division > Marine Security and Safety Research Center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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