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과학기지에서 고주파레이다를 활용한 표층해류 관측 가능성 연구

Title
이어도과학기지에서 고주파레이다를 활용한 표층해류 관측 가능성 연구
Alternative Title
Feasibility Study for Observation of Surface Current using HF radar at the Ieodo Ocean Research Station
Author(s)
송규민; 박준성; 정진용
KIOST Author(s)
Song, Kyu Min(송규민)Park, Joonseong(박준성)
Alternative Author(s)
송규민; 박준성
Publication Year
2019-10-11
Abstract
21세기 신해양시대를 맞이하여 주요 해양 선진국에서는 첨단 해양관측장비를 활용하여 해양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안문제들을 대응하고 있다. 그 중 단파대역을 해수면에 향하여 발사하고 되돌아오는 신호를 분석하여 표층해류를 관측하는 고주파레이다(HF Radar)는 해수면에서 발생하는 현안문제를 해결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해류정보를 제공한다. 연구지역인 제주 남서해역은 양자강 저염수의 거동 및 모자반과 가시파래, 해양쓰레기의 이동에 대한 정보파악과 더불어 태풍 및 한반도 기후 분석에 주요한 해상으로 표층해류정보가 더욱이 필요한 지역이다. 상기 해역의 효율적인 표층해류 관측을 위해 제주 남서쪽으로 약 150km 이격된 이어도 과학기지를 활용하여 표층해류 관측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2018년 10월 17일부터 356시간 동안 이어도 과학기지에서 13MHz CODAR 고주파레이다를 설치하여 최적의 관측위치와 관측영역을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 최대 제주도 면적의 26배영역의 해역을 실시간 표층해류자료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전파를 사용하는 고주파레이다가 반사체 특성을 지닌 해상관측탑에서도 활용 가능함을 알리는데 의미가 있으며, 향후 과학기지에 고주파레이다의 운용을 통하여 제주남서쪽의 현안문제를 해결하는데 주요한 관측정보가 되어 지기를 기대해본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2362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안해양공학 발표논문집, pp.88, 2019
Publisher
한국해안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