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글라이더 관측자료를 이용한 해양 혼합층 분석

Abstract

연안용 수중글라이더를 이용하여 제주도 서쪽 해역에서 2018년 8월 15일 부터 25일 까지 10일간 해수면에서 수심 100m 까지 CTD와 광학센서(BBFL2)로 관측한 수층의 수온, 염분, 밀도, 클로로필, 용존산소, 탁도 등을 관측하였다. 관측기간 중 제주도 서쪽 약 50km 지점에서 8월 23일 새벽부터 매우 천천히 북상한 태풍 솔릭에 의한 대기-해양 상호작용으로 표층의 강한 바람에 의한 해양 혼합층 발달하였고, 이로 인해 태풍의 강도가 약화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태풍에 의한 대기-해양 상호작용에 의한해양 혼합층의 변화와 태풍 강도의 변화 간에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수중글라이더 실시간 관측자료를 자료동화에 이용하여 수치 모델의 정확도를 높여서 연안재해 및 재해안전 대응기술을 개발하고자 관측자료의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