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 해산어류의 이동 모니터링을 위한 PSAT (pop-up satellite archival tag) 기술의 적용 가능성

Abstract

어류 모니터링 연구는 수산생물의 서식처, 자원량 추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행되고 있다. 물속에서 생활하는 어류의 특성상 시각적으로 모니터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모니터링 방법들이 개발되어져 왔으며, 최근에는 pop-up satellite archival tag (PSAT)이 주목받고 있다. PSAT는 Argos 위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장기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PSAT는 크기가 크고 체외에만 부착이 가능해 대형 종에만 적용이 가능했으나 최근 소형 PSAT의 개발로 비교적 작은 개체에도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tag 부착에 따른 스트레스, tag의 탈락 등의 문제로 연구대상의 종류와 크기에 제약이 있다. 국외에서는 >67 cm의 spiny dogfish (Squalus acanthias)[1]가 PSAT 연구에 활용된바 있으나 국내에서는 연구가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서식하는 대표 종인 넙치와 조피볼락을 이용하여 PSAT 기술의 적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