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단지 내 어류 이동 모니터링

Abstract

해상풍력단지 건설 및 운영 시 발생하는 소음, 진동 등은 풍력단지 내 서식하는 어류의 번식, 먹이 공급 및 행동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자들이다. 이러한 물리적인 환경변화에 대한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모니터링을 통한 자료축적과 분석이 필요하기 때문에 적합한 모니터링 기술 개발을 통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풍력 단지 건설 및 운영 시 발생하는 환경이슈들은 단기적 또는 장기적으로 유용어류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단기, 장기 모니터링 연구가 함께 수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상 해역에 서식하는 유용어류를 단기 및 장기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풍력단지 건설 및 운영에 따른 영향을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