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스트레스 공법을 이용한 강합성 중공 RC 해중 터널 및 그 시공방법

Title
프리스트레스 공법을 이용한 강합성 중공 RC 해중 터널 및 그 시공방법
Alternative Title
Module Connection for steel composite hollow RC Submerged Floating Tunnels using prestressed method
Author(s)
한택희; 원덕희; 한상훈; 박우선
KIOST Author(s)
Han, Taek Hee(한택희)Park, Woo Sun(박우선)
Application Date
2013-11-20
Registration Date
2016-03-18
Application No.
10-2013-0141257 KIPRIS
Registration No.
10-1606101
Country
KO
Abstract
현재 해중 터널에 대한 기술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 일본의 훈카완 해중 터널이 건설되어 해외의 기술 개
발에 큰 밑거름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 해중 터널에 적용된 단면은 중공 철근 콘크리트 단면이다. 일반적
으로 철근 콘크리트 단면은 투수성이 높아 이를 해중 터널에 적용할 경우에는 물의 투수를 차단하는 장치
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구조적으로 중공 철근 콘크리트 단면의 경우에는 그 성능의 신뢰성이 좋지 않아
현재 교량의 하부 구조의 경우에는 적용 기피 대상으로 꼽고 있다.
본 발명에서는 구조적 성능이 뛰어나고 차수성이 높은 내부 구속 중공 RC 단면을 이용하여 해중 터널 모듈
화 기술을 제안하고자 한다.
- 해중 터널의 경우에 현장에서 타설 및 시공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공장에서 터널 모듈을 제작하여 현장에
서 조립시공을 하는 공법을 적용함.
- 제작된 모듈을 현장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조립 시공이 가능하여야 하며, 접합부 성능이 우수하고 차수율
이 높아야 함.
- 일본 및 해외에서 적용한 중공 철근콘크리트 단면보다 성능이 우수한 강합성 단면인 내부 구속 중공 RC
단면을 이용하여 해중 터널 단면을 제시하고 그 접합부를 제안함.
- 상세 내용
● PC Tendon을 이용하여 두 모듈을 접합함. PC Tendon은 그림과 같이 아치형으로 접합이 가능하며, 내측
에서 접합이 가능함.
● 단면의 외측에는 Gina profile을 설치하며, 중심부에는 Omega profile을 설치하여 해수의 유입을 차단.
● Omega profile의 설치 이후 Epoxy grout를 타설함.
● 이음 철근을 설치하여 두 모듈간의 접합 능력 향상.
● Steel plate를 설치한 후에 고강도 볼트를 이용하여 접합함.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2158
Type
Patent
Related Researcher
Research Interests

Development of harbor structures,Analysis of harbor structures,Design of harbor structures,항만구조물개발,항만구조물해석,항만구조물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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