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음원 방향성 탐지를 위한 수중청음기 시스템 개발

Abstract

해양 환경에서 존재하는 다양한 수중소음(선박, 수중공사, 수중생물)을 측정하는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단일의 무지향성 수중청음기를 이용하여 소음의 크기만을 측정하였다. 이러한 무지향성 수중청음기는 1970년대 이후 현재까지도 해양 조사 및 공사 등 해양 전 분야의 수중소음 연구 및 응용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 중인 단일의 수중청음기는 수중 소음의 크기만을 측정하는 연구에 활용되고 있으며, 수중음원에 대한 방향성 탐지는 불가능하다. 최근에는 복수의 수중청음기를 사용하여 일부분 방향성 탐지를 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까지 주로 사용하는 무방향성 수중청음기는 대부분 국외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센서부, 케이블 및 운용프로그램을 모두를 포함하면 많은 비용이 소요되게 된다. 방향성 탐지용 수중청음기는 국내에서 상대적으로 활용 비중이 낮아 독립적으로 국내에서 개발되어 연구자가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은 부족한 현실이다. 반면 국외에서는 해당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수중음원의 방향을 탐지하는 연구에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방위탐지 알고리즘 기술력을 기반으로 산학연이 쉽게 활용 가능한 방향성 청음기 시스템의 국산화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형 공간 내 복수 배열 및 신호 처리를 토대로 해양 산업 및 연구 분야에 필요한 방향성 탐지용 수중청음기 시스템 개발 내용을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