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미생물을 이용한 수소 및 미세조류의 복합 생산 방법 그 복합 생산 시스템

Abstract

고세균이 일산화탄소(CO)와 물(H2O)을 반응물로 하여 수소(H2)와 이산화탄소(CO2)를 생성한다. 반응중 해양 미생물의 사체가 포함된 해수가 배출되는데, 이 폐 매질을 이용해 미세조류 배양 공정에 투입해 미세조류를 배양한다. 또한 바이오 수소 생산 과정에서 부산되는 이산화탄소를 미세조류 배양기에 공급하여 수소 생산 과정에서 부산물로 생성된 이산화탄소를 대기 중으로 방출하지 않고 미세조류 배양 단계에서 활용함으로써 이산화탄소의 대기 방출량을 줄임과 동시에 미세조류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 생산된 미세조류는 해양 미생물 반응기에 일정량 투입하여 영양분으로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