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미생물을 이용한 수소 가스 연속 생산 플랜트의 모니터링과 운전 안내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미생물을 이용하여 일산화탄소를 포함하는 원료가스로부터 수소를 생산하고 수소 가스의 생산 과정 중에 원료가스의 공급 상태(유량, 압력), 반응기의 차압, 매질의 상태(염도, 탁도, pH) 등을 모니터링하고 이 모니터링 결과를 근거로 하여 운전 조건을 변경하도록 안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한 미생물을 이용한 수소 가스 연속 생산 플랜트의 모니터링과 운전 안내 방법은, 반응기에 미생물과 원료가스와 해수 및 영양분을 채워 상기 미생물에 의해 수소를 생산하는 중에 상기 반응기에 공급되는 원료가스의 공급 유량, 상기 원료가스의 공급 압력, 상기 반응기 안에 설치되어 원료가스를 분사하는 분사기의 유입측과 토출측의 차압, 상기 반응기의 유입측과 토출측의 차압, 상기 반응기 내부 매질의 염도, 상기 반응기 내부 매질의 탁도, 상기 반응기 내부 매질의 pH, 상기 반응기의 토출측과 상기 반응기의 토출측에 연결되는 거품 제거기의 토출측의 차압, 상기 거품 제거기를 통과하여 생산된 수소 가스의 농도 중 하나 이상의 데이터를 계측하는 제1단계와 상기 제1단계에서 계측한 데이터와 기준 데이터의 비교를 통해 상기 분사기의 막힘, 상기 분사기의 손상, 매질의 배출과 보충 제어, 영양분 공급, 거품의 누출, pH 조절 중 하나 이상의 운전 변경을 판단하는 제2단계와 상기 제1단계에 의한 모니터링 상황과 상기 제2단계의 판단에 따른 운전 변경 사항을 안내하는 제3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