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 터빈 블레이드의 강도 시험을 위한 조류발전 부품 성능 시험장 구축 계획

Abstract

최근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해양에너지 자원 중 하나인 조류 발전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류 터빈 블레이드의 강도 및 블레이드 복합재료의 성능 평가를 위한 조류발전 부품 성능 시험장의 건설과 블레이드 강도시험 과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조류 터빈 블레이드의 강도 및 성능 평가를 위한 구조해석, 제작, ASTM 규정에 따른 시편 준비 방법 및 시험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였으며 블레이드 강도시험 뿐만 아니라 다목적 구조 실험동의역할을 설명하고자 한다. 조류발전 부품 성능 시험장은 크게 블레이드 강도시험을 위한 반력구조물(반력벽, 반력상)과 압축/인장 성능시험을 위한 재료강도시험실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반력구조물을 포함한 조류발전 부품 성능 시험장의 설계 진행 상황과 지반조건을 고려한 말뚝 시공 방법 및 개수, 향후 시공 시에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에 대해서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