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 터빈 블레이드의 강도 시험을 위한 조류발전 부품 성능 시험장 구축 계획

The construction plan of test bed for the strength evaluation of tidal current turbine blade

최근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해양에너지 자원 중 하나인 조류 발전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류 터빈 블레이드의 강도 및 블레이드 복합재료의 성능 평가를 위한 조류발전 부품 성능 시험장의 건설과 블레이드 강도시험 과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조류 터빈 블레이드의 강도 및 성능 평가를 위한 구조해석, 제작, ASTM 규정에 따른 시편 준비 방법 및 시험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였으며 블레이드 강도시험 뿐만 아니라 다목적 구조 실험동의역할을 설명하고자 한다. 조류발전 부품 성능 시험장은 크게 블레이드 강도시험을 위한 반력구조물(반력벽, 반력상)과 압축/인장 성능시험을 위한 재료강도시험실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반력구조물을 포함한 조류발전 부품 성능 시험장의 설계 진행 상황과 지반조건을 고려한 말뚝 시공 방법 및 개수, 향후 시공 시에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에 대해서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