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갯벌 퇴적물에서 산소소모율과 영양염 플럭스의 연간변화

O2 consumption rate and nutrients flux change by seasonal in taean tidalflat

태안 갯벌에서 계절 변화에 따른 산소소모율과 영양염 플럭스의 계절 변화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Total O2 flux는 생물학적 활동에 의하여 diffusion 된 flux 보다 2~3배 높게 측정되었다. 암모니아는 정점 S1에서 outflux가 생물학적 흡수률 보다 광물화률이 더 높았고, 정점 S2에서 influx가 광물화률 보다는 생물학적 흡수률이 더 높았다. 인산염은 표층의 산화 된 층에서 흡착이 일어났고, 규산염은 out flux에서 생물학적 흡수률 보다는 dissolution rate가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