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갯벌 퇴적물에서 산소소모율과 영양염 플럭스의 연간변화

Abstract

태안 갯벌에서 계절 변화에 따른 산소소모율과 영양염 플럭스의 계절 변화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Total O2 flux는 생물학적 활동에 의하여 diffusion 된 flux 보다 2~3배 높게 측정되었다. 암모니아는 정점 S1에서 outflux가 생물학적 흡수률 보다 광물화률이 더 높았고, 정점 S2에서 influx가 광물화률 보다는 생물학적 흡수률이 더 높았다. 인산염은 표층의 산화 된 층에서 흡착이 일어났고, 규산염은 out flux에서 생물학적 흡수률 보다는 dissolution rate가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