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운용해양 네트?p스(SOON) 구축

Abstract

새만금 친환경 개발을 위한 해양환경 및 해상상태 정보의 생산 및 지원을 위한 실시간 새만금 운용해양네크웍스(SOON)를 구축하여 웹 GIS를 통한 조석, 해류, 기상, 파랑, 수질 정보를 제공하며 새만금 내부개발에 따른 수질, 수위, 내부공사, 수문조작, 시설물 안전관리등에 활용. 이를 위하여 최첨단 해양모델 ROMS를 실시간 관측자료와 검증하고 파랑모델과 MCT 2-WAY 커플링 및 Multiple Nesting으로 정밀한 새만금 운용해양 시스템을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