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연구기관의 연구성과 측정을 위한 계량적 분석:국내외 해양연구기관을 중심으로

Abstract

해양수산부 재출범 및 창조과학으로서 해양과학기술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으며, 해양바이오, 해양에너지, 해양플랜트개발 등 해양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해양조사 및 연구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국내 해양연구기관 연구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과 선진해양연구기관과의 비교를 통한 국내 해양연구기관의 국제적 위상에 대한 진단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국내 해양연구기관의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방향을 이번 연구에서 도출하고자 한다.해양연구기관과의 비교를 통한 국내 해양연구기관의 국제적 위상에 대한 진단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국내 해양연구기관의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방향을 이번 연구에서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