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공간계획에서 생태계기반관리를 위한 이해관계자의 참여

Abstract

생태계기반은 인간을 포함한 생태계 및 생태계 구성체간의 연관성을 중시한 환경관리개념임. 이는 해양공간계획에서 중요한 관리원칙으로 작용하여 이를 위해 이해관계자가 핵심수단이 될 수 있음. 본 논문에서는 생태계기반 해양공간계획을 위하여 이해관계자 참여의 이유, 고려사항, 유형, 방법 등을 고찰하고, 해외 해양공간계획 적용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해양공간계획에서 바람직한 이해관계자 참여의 방향설정을 제시하고 있음자 참여의 이유, 고려사항, 유형, 방법 등을 고찰하고, 해외 해양공간계획 적용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해양공간계획에서 바람직한 이해관계자 참여의 방향설정을 제시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