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 개발을 위한 해외 해양생물자원 활용

Title
신소재 개발을 위한 해외 해양생물자원 활용
Alternative Title
Application of overseas marine bioresources
Author(s)
이연주
KIOST Author(s)
Lee, Yeon Ju(이연주)
Alternative Author(s)
이연주
Publication Year
2014-10-02
Abstract
의약, 식품 등의 소재 개발을 위한 해양생물 및 이들이 생산하는 다양한 천연물에 대한 연구가 선진국 주도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생물 분석을 위한 기술의 발전 정도 및 연구 대상이 되는 해양생물의 우수성 (생물 및 생물이 함유한 물질의 다양성 등)에 그 성공 여부가 좌우가 되므로, 주로 첨단 기술을 확보한 선진국이 생물 부국인 열대 저개발 국가들의 생물을 연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정부 지원의 다양한 해외 생물자원 확보 및 활용 연구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생물 다양성 협약이나 나고야 의정서 등의 형태로 구체화되고 있는 국제 환경의 변화가 이러한 연구개발 사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본 발표에서는 해외 해양생물자원 활용 연구 과정 및 연구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도적, 정책적 이슈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의 다양성 등)에 그 성공 여부가 좌우가 되므로, 주로 첨단 기술을 확보한 선진국이 생물 부국인 열대 저개발 국가들의 생물을 연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정부 지원의 다양한 해외 생물자원 확보 및 활용 연구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생물 다양성 협약이나 나고야 의정서 등의 형태로 구체화되고 있는 국제 환경의 변화가 이러한 연구개발 사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본 발표에서는 해외 해양생물자원 활용 연구 과정 및 연구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도적, 정책적 이슈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0576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정책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pp.1, 2014
Publisher
한국해양정책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