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 개발을 위한 해외 해양생물자원 활용

Application of overseas marine bioresources

의약, 식품 등의 소재 개발을 위한 해양생물 및 이들이 생산하는 다양한 천연물에 대한 연구가 선진국 주도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생물 분석을 위한 기술의 발전 정도 및 연구 대상이 되는 해양생물의 우수성 (생물 및 생물이 함유한 물질의 다양성 등)에 그 성공 여부가 좌우가 되므로, 주로 첨단 기술을 확보한 선진국이 생물 부국인 열대 저개발 국가들의 생물을 연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정부 지원의 다양한 해외 생물자원 확보 및 활용 연구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생물 다양성 협약이나 나고야 의정서 등의 형태로 구체화되고 있는 국제 환경의 변화가 이러한 연구개발 사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본 발표에서는 해외 해양생물자원 활용 연구 과정 및 연구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도적, 정책적 이슈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의 다양성 등)에 그 성공 여부가 좌우가 되므로, 주로 첨단 기술을 확보한 선진국이 생물 부국인 열대 저개발 국가들의 생물을 연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정부 지원의 다양한 해외 생물자원 확보 및 활용 연구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생물 다양성 협약이나 나고야 의정서 등의 형태로 구체화되고 있는 국제 환경의 변화가 이러한 연구개발 사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본 발표에서는 해외 해양생물자원 활용 연구 과정 및 연구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도적, 정책적 이슈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