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BBNJ 국제문서 준비위원회 논의 배경 및 현황

The Background and present situation of the first session of the preparatory Committee on BBNJ

2015년 7월 6일 유엔총회 결의 69/292를 통하여 국가관할권 이원 지역의 해양생물다양성의 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유엔해양법협약상 법적으로 구속력 있는 국제문서의 초안의 구성요소에 관하여 총회에 권고하기 위한 제1차 준비위원회가 2016년 3월 28일부터 4월 8일까지 뉴욕 국제연합 본부에서 개최되었다. BBNJ 준비위원회는 국가관할권 이원 지역에 대한 현재 국제법 질서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내용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글에서는 국가관할권 이원 지역의 생물다양성의 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준비위원회가 개최되기까지의 배경, 그리고 네 가지 주요 의제에 대한 주요 논의 사항을 간략하게 소개하도록 한다.28일부터 4월 8일까지 뉴욕 국제연합 본부에서 개최되었다. BBNJ 준비위원회는 국가관할권 이원 지역에 대한 현재 국제법 질서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내용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글에서는 국가관할권 이원 지역의 생물다양성의 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준비위원회가 개최되기까지의 배경, 그리고 네 가지 주요 의제에 대한 주요 논의 사항을 간략하게 소개하도록 한다.